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즘넷플뭐봄] 영화 비공식 작전 관람 후기 (설 특선 영화, 줄거리, 등장인물)

by 왁우 2024. 2. 10.

비공식 작전 포스터

1. 영화 소개 : 배우들과 감독이 눈물을 흘렸다는 영화? 

가수 성시경 님이 하는 유튜브 채널을 다들 한 번쯤 들어보거나, 실제로 시청한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보통은 성시경 님이 혼자 맛집을 돌아다니며 맛있는 음식과 술을 곁들이며 진행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작년 여름쯤 보통과 달리 특별한 게스트들이 출연했더라고요. 바로 '비공식 작전'의 두 배우 하정우, 주지훈 님이었어요. 

주지훈 님이 광고하시는 위스키와 함께 홍어 삼합을 드시는 영상이었는데, 음식이나 술과 별개로 그날의 목적은 영화 홍보였습니다. 오늘 제가 리뷰할 영화 '비공식 작전'이 바로 그 영화입니다. 

 

사실 '비공식 작전'은 개봉 전부터 이슈를 끌기에 충분한 영화였습니다. 

'끝까지 간다'와 '터널'로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김성훈 감독의 신작이기도 하고, 흥행 보증 수표로 불리는 하정우, 주지훈 탑 배우가 공동 주연을 맡은 데다가, 개봉 시기가 극장 성수기로 불리는 8월 초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개봉 후 결과는 기대와 많이 달랐었죠. 같은 기간에 개봉한 밀수에게 밀리면서 비공식 작전은 손익분기점 000만에 훨씬 못 미치는 105 만 관객을 기록하며 극장에서 내려갔습니다. 

 

유튜브에서 두 배우들이 감독님, 제작진들과 함께 한 술자리에서 눈물을 흘리며 의기투합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관람객이나 평단의 평가가 나쁘지 않은데 왜 관객 동원이 미진한 지 모르겠다면서요. 하지만 실 관람한 제 의견은 조금 달랐습니다. 코로나를 지나면서, 집에서 콘텐츠를 즐기는 데에 익숙해진 관객들이 굳이 영화관을 찾을만한 동기가 없는 작품이었다고 할까요? 영화관에서 봐야만 하는 비주얼, 사운드를 가진 작품도 아니었거니와 OTT에 나오기 전에 영화관에서 돈을 지불하고 볼 만큼 궁금한 요소가 없는 작품이었어요. 특히 중동 배경에 외교관을 주인공으로 한 '모가디슈', '교섭'이 비교적 최근에 개봉을 했기에 관객입장에서는 약간의 기시감이 들기도 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OTT나 설 특선 영화를 통해 집에서 보기엔 참 괜찮은 영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족들끼리 보기에 부담이 없고, 두 배우의 합은 '신과 함께'에서 증명했듯이 꽤 볼만한 조합이거든요. 

이번 설 연휴, 가족들과 함께 모여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영화 줄거리 및 실제 사건

영화 '비공식 작전'은 1986년 실제로 발생한 레바논 외교관 납치 사건을 바탕으로 한 작품입니다. 팬데믹 기간에 해외 로케이션을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모로코와 이탈리아에서 대부분의 장면을 촬영해 이국적이면서도 실제와 같은 현장감을 선사하는 작품입니다. 

 

주인공 민준(하정우)은 중동과에만 5년째 근무하고 있는 외교관입니다. 미국 발령을 꿈꾸지만 학벌 좋은 후배들에게 밀려 계속 중동만 맴돌고 있었죠. 인사 발령에 불만을 가진 채 근무하던 어느 날, 중동과로 걸려 온 한 통의 전화를 받게 됩니다. 전화를 건 사람은 아무 말도 없이 외교관들만 아는 모스 부호로 구조 요청을 합니다. 민준은 한 번에 그가 얼마 전 레바논에서 실종된 외교관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윗선에 보고 하는데요. 외교부는 이를 공식화할 경우 당시 권력의 중심에 있던 안기부에 공을 뺏기게 될 것을 직감하고, 비공식 작전을 통해 납치된 외교관을 구출하기로 합니다. 민준은 이를 기회 삼아 미국 발령을 얻어내리라는 다짐 하에 작전을 수행하겠다고 자진합니다. 

 

민준은 인질을 레바논 공항에 도착하여 작전을 돕기로 한 공항 경비를 만나는데, 그 과정에서 인질의 몸값이 담긴 돈가방을 노리는 다른 경비대로 부터 추격을 당하게 됩니다. 치열한 총격전이 난무한 가운데, 민준은 겨우 공항 앞 택시로 몸을 피합니다. 그 택시는 운 좋게도 한국인 판수가 운행하고 있었죠. 하지만 눈치 빠른 판수는 위험한 상황을 직감하고 엮이고 싶지 않다며 도움을 주지 않으려 합니다. 하지만 총격전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유일한 믿을 구석인 판수를 놓칠 수 없던 민준은 미국 비자를 내주겠다는 조건 하에 판수와 함께 인질 구출 작전을 시작합니다. 

 

과연 민준은 돈 가방을 무사히 전달하고, 동료 외교관을 구출 할 수 있을까요? 

 

 

3.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비공식 작전은 현재 넷플릭스와 티빙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2024 설 특선 영화로 편성되어 2월 11일 일요일 오후 9시 10분 TV조선에서도 시청이 가능합니다.